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정보/약품 정보

인데놀정,테프라정(10, 40 mg) 부작용, 효능, 성분

인데놀(인데날, 인데랄..)은 면접 약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건강한 몸에 복용하시는 경우 부작용도 필히 고려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면접을 위해서라고 하지만, 약의 오용이나 남용에 주의해주세요.

 

1. 인데놀정 성분(프로프라놀롤 염산염)

인데놀, 테프라의 성분은 프로프라놀롤 염산염입니다.

구조는 위와 같고, '놀롤'이 들어가서 인데놀, 인데랄, 인데롤, 테프라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액제는 유아에게 사용되는데, 헤만지올이 있습니다.

 

비선택적 베타 차단제의 하나로, 심장박동을 조절해 고혈압, 부정맥 등 심혈관계 질환을 치료하는데 이용됩니다.

원래는 심혈관계에 문제가 있을 때 이상 박동을 조절해 주는 약이지만, 면접 시에 복용할 경우 긴장으로 심장이 빨리 뛰는 현상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면접시에 그렇게까지 긴장하지 않는 경우(고혈압, 부정맥 같은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만큼 심장이 이상 박동하지 않는 경우) 복용하면, 오히려 심장박동이 평소보다 더 느리게 뛰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너무 긴장이 풀어져서 면접을 망쳤다는 이야기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평소보다 느리게 뛴다는 것은 뇌에 혈액 공급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고, 뇌에 원활한 혈액 공급이 되지 않으면 졸리거나, 생각이 잘 나지 않거나 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약이지만 혹시 면접을 위해 복용하는 경우에, 우선적으로 테스트해보고 문제가 없으면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어렵게 잡은 면접 기회를 더 잘하고 싶은 마음에 복용했던 약 때문에 놓치면 아쉬우니까요..

 

- 베타차단제란?

: 심장, 혈관, 내장 등에 존재하는 근육은 의지와 상관없이 스스로 움직이는 근육(불수의근)으로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됩니다. 자율신경계에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있으며, 이들은 대부분 같은 기관에 분포되어 있으며 서로 반대 방향으로 조절됩니다. 교감신경 수용체에는 알파(α)와 베타(β) 두 가지 수용체가 있는데,알파수용체는 혈관 수축과 방광 괄약근 수축을 유발하고, 베타는 주로 심장 박동수와 심장 수축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즉, 베타차단제란, 교감신경의 베타수용체를 차단하여 심근 수축력과 심장 박동수를 감소시키는 약물입니다. 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므로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심부전, 부정맥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2. 형태와 용량

- 인데놀은 용량에 따라 구분됩니다. 

- 동광제약 인데놀정 10mg

 

인데놀정 10mg

- 동광제약 인데놀정 40mg

인데놀정 40mg

- 한올바이오파마 테프라정 : 같은 성분이지만 이름이 다릅니다

테프라정 40mg

 

3. 효능, 효과

기본적으로 고혈압, 협심증, 부정맥 치료제입니다.

1. 기외수축(상실성, 심실성), 발작성 빈맥의 예방, 빈맥성 심방세동, 발작성 심방세동, 동빈맥, 협심증, 고혈압, 비후성 대동맥 판하 협착증, 크롬 친화 세포종
2. 갑상샘 중독증의 보조요법

 

으로 쓰입니다.

4. 주의 사항

- 당뇨 환자 또는 신생아, 소아, 고령자, 과량 복용자 등에서 저혈당 증상이 유발되기 쉽고 그로 인해 빈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빈맥, 떨림, 불안, 배고픔 등의 저혈당 증상이 인데놀에 의해 감추어지기 쉬우므로 혈당의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간에서 대사 되고 신장으로 배설됩니다. 중증의 간장애, 신장애 환자는 약물의 체내 농도가 높아지게 되므로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간기능 및 신기능 장애가 있는 소아에서의 사용에 대한 자료가 없으므로 투여가 권장되지 않습니다.
 
- 복용으로 서맥이나 저혈압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복용 시에는 심기능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고, 서맥 및 저혈압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감량하거나 복용을 중지해야 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의합니다.
 
- 베타차단제는 알레르기 항원(유발물질)에 대한 반응을 증가시키므로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었던 환자는 더 심각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건선 환자 또는 가족력이 있는 환자에게 베타차단제를 투여했을 때 건선의 악화가 보고된 적이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 복용 전,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야 할 사항

1. 다음과 같은 질환이 있거나 있었던 경우 의사나 약사에게 말씀해 주세요.
- 당뇨병, 폐질환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 심장질환, 간질환, 콩팥질환, 갑상선 질환

 

2. 이전에 약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었다면 미리 알려 주십시오.
현재 복용하는 모든 다른 약물과 한약, 건강기능식품,비타민, 영양보충제 등을 의사나 약사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특히 아래 약물을 복용하고 계신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상호작용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합니다.

베라파밀딜티아젬 (혈압강하제), 레세르핀, 클로니딘, 히드랄라진 (혈압강하제), 이부프로펜나프록센, 인도메타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아미오다론, 디소피 라미드, 리도카인, 퀴니딘 (항부정맥제), 시메티딘 (소화성궤양용제), 리팜핀 (항결핵제), 인슐린,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

 

- 복용 시 주의 할 점

약을 꾸준히 복용하시고, 자의적으로 중단하거나, 복용량이나 빈도를 바꾸지 마세요.  반드시 의사나 약사의 설명에 따라 복용하셔야 합니다. 이 약의 복용을 갑자기 중단한다면, 협심증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복용시 저혈당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체크를 주의 깊게 하시기 바랍니다. 이 약은 졸릴 수 있습니다. 이 약에 대한 반응을 알기 전까지는 운전하거나, 위험한 기계를 작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혈중 프로프라놀롤 수치는 급성 알코올 섭취로 인해 증가하거나, 만성적인 알코올 사용으로 인해 감소할 수 있습니다.

 

5. 부작용

흔히 발생하는 부작용

피로, 오심, 설사, 우울, 서맥이 있습니다.

 

 

작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이나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본 글은 화학과 졸업생이 약에 대한 관심으로 쓰였습니다.

의학/약학 전공자가 아님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참고한 글 : 프로프라놀롤 (약학용어사전, 의약품 안전사용정보), 약학정보원, 개별 약 정보, 인데놀정(의약품 사전)